본문 바로가기
✔ 정보/재테크 비법

남영역 청년주택 신청 후기와 서울대입구 청년주택 공고, 경쟁률

by 레이니v 2021. 12. 14.

 

남영역 청년 주택 신청 후기

 

 

30대 중반을 향해 가고 있는 나에게, 내 집 마련에 대한 문제는 20대 후반부터 시작됐던 것 같다. 어릴 적에는 사실 내 집을 꼭 마련해야 하는 건가?라는 궁금증이 있었지만, 30대에 들어선 나의 생각은 당연히 이전과 확고히 다르다.

 

요즘 청년 주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된 데에는 아무래도 집 값의 상승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있다. 평생 회사원으로 일하며 모은 돈으로 나와 내 가족이 살아갈 보금자리를 구하기가 어려운 현실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 청년들의 눈은 청년 주택으로 향하게 됐다. 2,3년 전과 상이하게 달라진 집 값의 폭등.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부동산 문제도 이런 추세를 대변할 수 있다. 예전과 같은 금액으로는 집을 마련하기가 참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작년부터 청년주택을 알게 되었고, 주택 청약통장 없이도 지원을 해볼 수 있는 청년 주택만 선택해서 지원해보고 있다. 그리고 추후 아파트 청약을 위해, 주택청약도 다시 시작하고 있다. 8년 동안 멈춰있던 나의 주택청약 통장이 이제 와서 이렇게 후회가 된다는 게 아쉽다. 이래서 사람은 지금 당장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미래를 위한 대비를 꾸준히 해 놓아야 함을 다시 배운다. 그래도 내가 주택청약 통장을 해지하겠다고 했을 때, 말려준 신한은행 직원분께 이제야 감사드린다.

 

 

입지적으로도 역세권 근처에 놓인 남영역 청년 주택은 이번 모집 경쟁률에서 120이 넘어갔다. 아마도 나는 1순위-1순위에서 당첨 마감될 것이라고 경쟁률을 보고 확신하게 됐다. 남영역 행복주택은 지하철 1호선 남영역, 4호선 숙대입구역, 6호선 효창공원역,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역 무려 4개의 지하철 역이 포함되어 있다. 역세권이 4개가 있다는 장점 또한 나처럼 본인 소유의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남영역 청년 주택을 신청한 계기가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쉽게도 나는 1순위-1순위가 아니므로 이번 12월 20일 3 배수 당첨자에 포함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통계적으로 서울 역세권 청년 주택의 경우 2순위까지 당첨 순위가 넘어온 적이 최근 2년간 한 번도 없다. 이렇게 서울 역세권 청년 주택은 로또라고 불릴 만큼 경쟁률이 치열하다. 

 

 

남영역 청년주택 주소 : 용산구 원효로 1가 104

공급 유형 : 17 / 29 / 29B 셰어 형

공급 세대 수 : 194 / 83 / 18

 

​이 중에서 나는 공급유형 29형을 넣었고, 이번 모집에서 최대의 경쟁률이 나왔다. 공급세대수는 83개인데, 1:120의 경쟁률을 보여준 남영역 청년 주택. 부동산 시장이 이토록 뜨거운 열기로 가득하다니. 청년들의 그만큼 어려운 사정들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나는 상대적으로 박한 연봉을 받는 직군에 속해있는 화훼업계 직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소득에서는 1순위지만, 지역구가 용산구가 아니다. 그러므로 1순위-2순위라서 순위 경쟁에서 밀린다. 

 

 

 

[서울대입구 역세권 청년 주택 모집 공고]

 

LH 서울 청년주택 모집공고를 확인해보니, 2022년 서울대입구 역세권 청년 주택 모집공고를 발견했다. 서울대입구 청년 주택은 공급세대 총 201세대로 공공 31, 민간 170에 해당하며 신혼부부형이 63세대로 준공계획을 가지고 있다. 관악구에 거주하는 내가 1순위 자격을 지니게 되므로 당첨확률이 그나마 올라가는 서울대입구 청년 주택. 현재 나는 관악구 투룸에 살고 있으나, 22년 3월 예정인 서울대입구 청년 주택에 거실 1 + 방 1 구조가 나올지는 기다려봐야 알 것 같다. 원룸 구조만 있다면 나는 지원하지 않을 생각이다. 

 

하지만, 근처에 서울대학교, 숭실대학교, 중앙대학교 등 많은 대학교들이 있기 때문에 대학생들이 서울대입구 청년 주택에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남, 여의도, 광화문 쪽에 직장을 가진 청년들 대부분이 관악구에 많이 거주하므로 1순위-1순위 청년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므로, 당첨확률이 쉽지 않겠다는 전망을 해본다.

 

 

앞으로도 서울시 청년주택청년 주택 모집 공고가 올라오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테니 나 역시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드려보려고 한다. 일단, 신청을 해놓은 남영역 청년 주택의 당첨결과를 기다려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걸로 잠정 결론지었다. 참고로 남영역 청년 주택 서류심사 대상자 발표가 있는 날은 12월 20일 월요일 오후 2시 이후로 이때, 3 배수 인원이 뽑힌다고 LH공사는 발표했다. 

남영역 청년주택 신청하신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닿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