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이번주 뉴스

[시사 유튜브 추천 슈카월드] 폴란드 한국 방산 무기계약 체결! 한화 19조원(K9자주포, K2흑표전차, FA-50 경공격기)

by 레이니v 2022. 8. 3.

슈카월드 폴란드 무기계약 편 정리 (폴란드 한국 방산 계약)

 

 

요즘은 유튜브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하철 출근길에서도 보면, 예전에는 음악듣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새는 특히 퇴근길에 거의 다 유튜브를 보는 듯 하다. 그만큼 유튜브 시청률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tv를 잘 보지 않게 된다는 것... 나 역시 티비를 잘 보지않고 넷플릭스나 티빙 등의 OTT채널을 주로 시청하거나, 유익한 유튜브채널을 주로 구독해 놓는다. 대표적으로 경제 유튜브 슈카월드가 속한다. 나는 경제지식은 많이 알고 있지 않은 편이라, 국제정세나 세계의 흐름을 슈카월드를 통해서 접하고 있다. 누구나 알기쉽게 또 재미있게 시사 상식을 설명해주는게 슈카월드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처음엔 유튜브에 떠서 한두번 봤는데, 점점 재미있고 슈카월드 말라리아 모기편 등을 보고 구독하게 된 유튜브 채널이다. 

 

 

 

 

 

즉, 나는 슈카월드로 방대한 지식들을 접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이야기를 해보면, 우리나라 무기 수입을 폴란드에서 했다는 내용이었다. 이런내용을 내가 직접 찾아보지 않고서야, 뉴스를 보지 않고서는 잘 모르는 뉴스다. 유튜브의 순기능은 이런측면이 아닐까 싶다.

 

 

 

내가 알고싶고 원하는 정보지만 내 손으로 찾지 않고도 각 분야의 유튜버를 통해서 정리된 자료를 잘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러시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물가상승과 여러가지 이슈들을 슈카월드를 통해서 많이 접했다. 세계를 보는 눈도 넓어지고 각 국가간의 이해관계도 머릿속에서 정리되기도 했다. 

 

 

 

 

폴란드가 무기를 수입하는 이유에는 이번 우러전쟁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최근 폴란드는 폴란드 병력 2배 이상 증강을 이야기했고 나토에서 가장 강한 군사력을 보유한 나라가 되겠다고 군비증강을 목표했다. 폴란드는 유럽 최대 병력을 예고하며 폴란드 국방부 장관이 이를 선언하고 나섰다. 미국으로부터 에이브람스탱크 250대를 구매했고  중고탱크 116대도 최근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패트리어트 대공 방어시스템 등 폴란드가 국가 방어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세계 무기 수출 순위, 우리나라 무기 수출 순위, 무기수출 10위

 

 

그렇다면 세계 무기 수출 10위 국가는 어디일까? 1위는 역시 압도적으로 미국이다. 2위는 당연히 러시아. 3위는 예상외로 프랑스네요. 4위는 중국, 5위는 독일 6위는 이탈리아 7위 영국 8위에 대한민국이 랭크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실상 휴전중인 나라로 전쟁 무기에 대한 수준이 어느정도 검증되어있기에 이번 폴란드와 방산계약이 이루어 진것 같다네요.

 

 

총 계약규모는 약 145억 달러 한화 약 19조원으로 K2 흑표 전차 1000대, K9자주포 672문, FA-50 경공격기 48대를 계약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렇듯 슈카월드를 통해서 내가 알기 힘든 지식들을 쉽게 만나고 있네요.  고마운 슈카월드! 

 

 

K9자주포, K2흑표전차, FA-50 경공격기 폴란드 무기 수출 (19조원 계약)

 

 

이로 인해서 우리나라 방산주 주식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대표적 한국 방산주인 한국항공우주, SNT중공업, 현대위아, 현대로템, LIG넥스원,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이엠코리아,  등의 방산주가 질주 중이네요. 이렇게 경제는 또하나로 연결되는 속성을 가지는데요. 이런 정보는 어떻게 캐치해야 빨리 알 수 있는걸까요? ㅎㅎ 대단합니다. 

 

 

그치만, 이렇게 유럽에서 군사력을 증강시키는게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우크라이나의 피해를 본 주변 국들이 군사무기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 자력이 중요함을 보여주며, 강한 나라가 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