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나는 플로리스트

[화훼장식기능사 준비물] 2과제 실기후기, 꽃 추천 (대체소재 목록, 캡거베라 8cm)

by 레이니v 2021. 12. 12.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을 본 후,
시험 꽃 선택에 있어서 저와 같은 실수를 하실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쓰는 글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국가시험을 앞두고 시험소재로
어떤 꽃을 살지 고민하는 분들이
이 글을 통해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화훼장식기능사 시험 합격을 응원합니다!


1과제 꽃 선택하는 방법은 올려두었습니다.
참고하실 분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1과제 꽃 선택 요령<<


 

[화훼장식 기능사 2 과제 준비물 목록]

2 과제


장미 (스탠다드 카네이션)
리시안셔스 (스프레이 카네이션, 스프레이 장미)
거베라 8cm (다알리아, 해바라기, 스탠다드 국화, 나리)

 


스프레이국화 (스프레이 카네이션, 알스트로메리아, 공작초, 과꽃, 솔리다스터, 기린초)
유칼립투스 (루스커스, 네프로네피스, 금사철, 은사철, 청사철, 탑사철)
편백 (측백, 금사철, 은사철, 청사철)

 

 







첫 번째 스탠다드 장미는 화훼장식 기능사 1 과제 때와 동일합니다.
컨디셔닝 시간을 줄이는 가시 없는 장미를 추천드립니다. 가시없는 장미 종류에는 부르트장미, 하젤 장미, 헤라 장미, 아지자 장미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부르트 장미는 화형이 좀 작은 편이니 먼저 사용을 해보시고 각자에게 맞는 장미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을 드린다면, 2 과제에서는 채워지는 면적을 고려했을 때, 부르트 장미보다는 하젤 장미, 헤라 장미 또는 아지자 장미처럼 화형이 어느 정도 큰 장미를 추천드려봅니다.


두 번째, 리시안셔스의 경우 보야주형과 로지나형중에 본인에게 맞는 화형을 선택해서 시험장에 가져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선택하는 꽃에 따라서 플로랄 폼 안에 자리가 많이 남는 경우에는 화형이 큰 보야주형 리시안셔스 선택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내가 가져가게 될 꽃의 성질을 미리 파악하고 리시안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보면 역 T형, L자형, 수직형, 원형의 경우 로지나 형의 리시안셔스가 편했고,
수평형, 부채형, 삼각형의 경우 보야주형의 리시안셔스가 화형을 만들기에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시험에서는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모르기 때문에, 화형에 대한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세 번째 거베라의 경우 여러 가지 대체소재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는 연습하며, 스탠다드 국화를 주로 사용했지만, 막상 시험장에서는 더 깔끔한 캡거베라를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스탠다드 국화의 경우, 채워지는 면적이 빠른 편에 속하지만 살짝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는 점이 염려됐어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깔끔한 화형의 거베라를 시험소재로 선택했습니다. 거베라의 경우 화형 8cm 이상의 조건이 있으니, 조건을 꼭 확인하셔서 8cm이하의 거베라로 감점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나리(백합)도 한 번에 가려지는 면적이 크지만,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상대적으로 부적합하다고 느껴졌네요. 저도 백합을 사용해서 서양형 꽃꽂이 연습을 해보았지만 내 생각만큼 쉽지 않고, 백합이 점점 피어날수록 화형 잡기가 더욱 어려웠습니다.


네 번째 스프레이국화입니다.
스프레이 국화의 대체소재로는 알스트로메리아, 스프레이 카네이션, 공작초, 과꽃, 솔리다스터, 기린초 등이 있지만 가장 스탠다드하게 사용하는 소국을 추천드립니다. 컨디셔닝도 간편하고, 줄기 굵기도 적당해서 플로랄 폼에 꽂기도 좋습니다. 소국은 종류가 다양하니, 그중에서도 곁가지가 많은 포드 소국 사용을 추천합니다.


다섯 번째 그린소재류입니다. 그린소재는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서양형 꽃꽂이에서 유칼립투스 사용은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칼립투스는 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끝부분이 쉽게 마르는 편입니다.

 

 

시험장에서 채점까지의 시간을 고려할 때, 유칼립투스 사용은 지양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면적을 채워주는 느낌도 루스 커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므로 왠만하면, 루스커스 또는 은사철, 청사철, 탑사철 사용을 권합니다.


여섯 번째, 편백입니다. 편백과 측백류를 보통 시험장에 많이 가져가시는데요.
편백류가 익숙하지 않다면 2가지의 그린소재를 선택할 때 루스커스, 또 하나는 은사철(청사철)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2과제 감점요인]

 



서양형 꽃꽂이에서 주로 감점되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진 과제와 내가 만든 화형이 일치해야 합니다.
역T형이 출제되었는데 L자형을 만들면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플로랄폼이 잘 가려졌는지의 여부도 중요하게 채점합니다.
플로랄 폼이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꽃의 줄기가 45도 내외의 사선으로 절단 되었는지의 여부도 채점항목이니,
플로랄 폼에 꽂기 전에 줄기를 사선으로 정확하게 잘라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어진 꽃을 70%이상 사용했는지도 확인하니, 장미나 거베라 등은 무조건 70% 이상 사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을 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을 빗대어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은 체력소모도 대단한 시험이기에,
부디 연습 많이 하셔서 한번에 꼭 합격하시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합격을 제가 응원합니다!

댓글